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난방비 폭탄 걱정은 그만! 지역난방 중앙난방 개별난방 난방비 절약하는 방법 비법 4가지 대공개!

by 아몬드 크루아상 2023. 11. 28.

안녕하세요? 오늘은 난방방식을 비교해 보면서 난방방식 별 보일러 난방비 절약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최근 겨울철 대화 주제는 '너희 집 난방비 얼마 나왔어?" 입니다. '난방비 폭탄'을 두려워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세대마다 난방방식의 차이도 있지만, 기본적인 난방 연료의 단가가 오르면서 가계의 부담이 증대되고 있는 현실입니다. 그래서 난방비 절약 팁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난방비 절약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난방비절약
난방비절약

 

난방방식에 따라 난방비 절약방법에는 무엇이 있나요?

 

난방비를 절약하려면 자가의 난방이 무슨 방식 인지부터 알아야 합니다. 집 안에 보일러가 설치되어 있으면 개별난방입니다. 집에 보일러실은 없지만, 아파트에 굴뚝이나 대형 보일러실 설비가 있다면 중앙난방입니다. 둘다 없을 경우에는 지역난방입니다. 중앙난방은 요금부과 방식의 불합리함, 낮은 효율의 문제로 지역난방 · 개별난방으로 많이 전환되는 추세입니다.

 

중앙난방 난방비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중앙난방은 약 80년대 중후반에 지어진 아파트에서 볼 수 있는 난방방식입니다. 아파트 단지 내 설치된 대형 보일러실에서 세대마다 정해진 시간에 일괄적으로 난방을 공급합니다. 중앙난방은 중유 보일러를 쓰는 경우가 많아, 중유를 태울 때 발생하는 연기를 내보내기 위해 굴뚝이 있습니다. 중앙난방의 장점은 24시간 온수가 공급되고 가정 내 보일러가 없는 만큼 그만큼 공간이 넓고, 개인의 보일러 유지·보수 의무가 없습니다. 하지만 단점은 적절한 요금 분배가 어렵습니다. 노후단지에서는 세대별 사용량 집계가 제대로 되지 않아 평형별로 1/N으로 부과하는 방식을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정률제로 부과하다 보니 내가 온도를 조절하거나, 밸브를 잠근다고 비용을 절약할 수 없습니다. 또한 아파트에서 보일러를 가동하는 시간에만 난방할 수 있어 자유도가 떨어집니다. 그리고 아파트 층, 중앙보일러실과의 거리에 따라 어떤 집은 너무 더워 창문을 열고, 어떤 집은 난방 보조기구를 틀어도 추운 듯 개별세대 차이가 매우 큽니다. 이런 불합리한 요금 배분 및 노후 장비 유지보수 비효율 때문에 중앙난방에서 지역난방 · 개별난방으로 많이 전환하는추세입니다. 중앙난방 방식의 아파트라면 주민들이 힘을 합쳐 '난방방식 교체'를 추진해야합니다. 하지만 결코 쉬운 결정은 아닙니다.

 

개별난방을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개별난방은 세대마다 보일러를 설치해 난방과 온수를 조절하는 방식입니다. 사용한 만큼 부과되는 가장 합리적인 방식입니다. 장점은 보일러설비의 교체가 자유롭고 여름철 난방을 중단하는 지역 · 중앙난방과 달리 필요에 따라 언제든지 난방을 할 수 있습니다. 단점은 온수를 사용하려면 매번 보일러가 가동해야 하기 때문에 보일러 성능에 따라 몇초~10초가 소요될 수 있습니다. 보일러가 실내에 위치하는 만큼 특정공간을 차지하고 가스 누출, 화재의 위험이 있습니다. 또한 보일러 작동 시 소음 진동, 냄새도 유발됩니다. 노후화된 보일러의 경우, 교체 및 유지보수 역시 모두 개인이 부담해야합니다. 하지만 요금부과가 합리적이고 본인의 노력하는 방법에 따라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어 가장 많이 선호되는 난방방식입니다.

 

개별난방 보일러 절약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노후화된 보일러는 교체해서 열효율을 높입니다. (친환경 보일러 교체 시 정부 지원금 10만원도 제공합니다.)

2. 약 3일 이상 외출하지 않는다면 보일러를 off 하기보다는 '외출 모드' 로 설정해 놓는 것이 동파 예방 및 난방비 절감에 좋습니다.

3. 개별난방 아파트를 고를 때는 외벽에 놓인 호수가 아닌 다른 호수로 둘러싸인 세대를 고르는 게 좋습니다. 외벽 세대의 경우, 단열효과가 떨어지고 외풍이 강해 보일러가 더 오래 가동되고 난방비가 많이 나올 수 있습니다.

4. 온도조절기는 꺼짐/잠금상태에서도 미세한 열공급이 있기에, 사용하지 않는 방의 분배기 밸브를 잠그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철에는 동파위험으로 안 쓰는 방이라도 1/3 열어두어야 합니다.

 

지역난방을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신도시아파트 또는 재개발지구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지역난방은 열병합발전소로부터 아파트에 열을 공급하는 방식입니다. 열병합발전소에서 만들어진 120℃의 중 온수를 보온 관을 통해 아파트 기계실로 1차 공급하고, 아파트 단지 내 열교환기에서 발전소에서 보내온 온수의 열로 아파트 물을 데워 2차로 각 세대로 보내는 것입니다. 대규모 생산시설에서 열을 공급하기 떄문에 열 공급 단가가 저렴합니다. 그리고 버려질 폐열을 이용해 친환경적인 방식입니다. 또한 건물 내 보일러가 존재하지 않아 가스누출 사고가 원천 차단될 수 있습니다. 개인 세대 역시 보일러실이 필요 없어 공간을 넓게 쓸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24시간 온수가 공급되고, 개별세대에 난방계량기가 설치되어 있어 사용한 만큼 요금이 책정됩니다. 단점은 내가 난방을 쓰지 않아도 기본료가 부과됩니다. 왜냐하면 열병합발전소에서 아파트단지까지 오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열 손실 비용, 지역난방 시스템 유지·관리를 위한 비용이 지역 난방기본료로 책정되기 때문입니다. 개별난방 시유지 ·보수비가 부과되는 것과 같은 맥락입니다. 또한 지역난방은 세대별로 난방수 온도를 조절하지 못하고 실내 온도만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는 발전소에서 공급하는 온도 이상으로 올릴 수 없기 때문입니다.

 

지역난방 절약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지역난방은 연속 난방시스템으로 실내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장기 외출(7일 이상)을 할 경우를 제외하고는 외출 모드 보다는 현재 온도보다 2~3도 낮게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2. 온도를 한 번에 2도씩 올리는 것보다 0.5~1℃ 천천히 상승시킵니다.

3. 난방을 사용하지 않는 방은 외출 양식을 설정합니다.

4. 타이머로 1시간마다 5~10분씩 간헐적인 난방을 합니다. 타이머로 설정한 시간만큼 온수가 돌면서 실내 온도를 높이고, 집안 전체에 퍼진 온수가 나머지 돈 안 천천히 머물며 난방을 유지됩니다.

 

맺음말

 

보일러를 사용할때 내가 원하는 온도로 무작정 보일러 온도를 맞추기보다는 최대 온도로 빠르게 실내를 따뜻하게 한 후에 온도 설정을 낮춰 적정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난방비 절약에 아주 효율적입니다. 우풍이 심한 개별난방 아파트의 경우 온돌모드를 추천합니다.

 

쿠팡을 추천합니다!
핫방 프리미엄 원터치 모던 난방텐트 + 보관가방
https://link.coupang.com/a/bhwnn0

 

핫방 프리미엄 원터치 모던 난방텐트 + 보관가방

COUPANG

www.coupang.com

 

쿠팡을 추천합니다!
[유해물질테스트완료]친환경뽁덩이 단열뽁뽁이 업그레이드버전 창문뽁뽁이 대용량 20M
https://link.coupang.com/a/bhwnGM

 

[유해물질테스트완료]친환경뽁덩이 단열뽁뽁이 업그레이드버전 창문뽁뽁이 대용량 20M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