납세자가 납부한 국세 중에 과다 납입된 세액은 반환받아야 하는 국세환급금은 국가의 의무입니다. 그러나 주소 변경 등으로 인해 통지서를 받지 못한 경우 미수령환급금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국세청은 '잠자는 국세환급금'을 찾아주는 운동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작년 5월 기준으로 남은 환급금은 1,434억에 달합니다. 미수령환급금이 생긴 납세자는 약 30만 명에 이릅니다. 그리고 1인당 평균 환급금은 48만원에 달한다고 밝혔습니다.
PC - 국세환급금 홈택스 조회방법은 어떻게 하나요?
국세환급금 찾기는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 또는 앱인 손택스에서 본인인증 후 간편하게 조회할 수 있습니다. 조회 범위는 환급 결정자료 중 최근 5년간의 미수령된 환급금입니다. 조회창에서 성명 또는 상호와 주민등록번호 또는 사업자등록번호 입력을 통해 조회하면 됩니다. 환급금 지급이 결정되고 나서 5년 이내에 미수령환급금을 찾아가지 않는 경우 국고로 귀속되니 꼭 찾으시기를 바랍니다.
1. 납부 고지/환급 ▶ 국세환급 ▶ 국세 환급금찾기
모바일 - 국세환급금 홈택스 조회방법은 어떻게 하나요?
국세청에서 운영하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인 ‘손택스’에서도 간편하게 환급금 조회가 가능합니다. 홈페이지와 마찬가지로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또는 사업자번호와 사업자명만 입력하면 됩니다. 따로 공동인증서 등으로 인증할 필요가 없습니다. 지나치지 마시고 혹시 모를 환급금을 꼭 조회해 보시기 바랍니다. 손택스 접속 앱 메인화면에 ‘자주 찾는 메뉴 > 국세환급금 찾기’를 선택합니다. 국세환급금 조회 본인인증 신청자의 성함, 주민등록번호 또는 사업자명, 사업자번호를 입력하여 조회합니다.
맺음말
국세환급금은 납세자의 과다 납입된 세액을 반환받아야 하는 국가의 의무입니다. 그러나 주소 변경 등으로 통지서를 받지 못한 경우 미수령환급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국세청에서는 '잠자는 국세환급금'을 찾아주는 운동을 실시하고 있으며, 작년 5월 기준으로 남은 환급금은 1,434억 원이며, 미수령환급금이 발생한 납세자는 약 30만 명에 이릅니다. 또한 1인당 평균 환급금은 48만원에 달합니다. 국세환급금 조회는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나 손택스 앱을 통해 간편하게 가능하며, 미수령환급금을 찾지 않으면 국고로 귀속되므로 반드시 확인해보시기를 권장합니다.